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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5대 슈퍼푸드인 낫또 혹시 드셔 보신 분 계신가요?

 

저는 일본에서 5년동안 거주하면서 아침식사로 일주일에 3번씩은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낫또는 삶은 대두와 낫토균을 발효시킨 음식으로 섞으면 섞을수록 실처럼 생긴 진액이 나오는 게 특징인데요, 이 진액을 보고 이상하게 생겼다고 기피하시는 분들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오늘 저와 낫토의 효능을 보게 된다면 생각이 달라지실거같습니다. 

 

오늘은 낫토의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낫토의 효능


1. 장운동

 

낫토에는 유산균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낫토를 섭취하게 되면 장운동이 활발해져 장의 청결,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2. 다이어트 효과

 

낫토 칼로리를 검색 하신분들은 의아해할 수도 있는 말인 거 같습니다.

 

100g당 212kcal인 낫토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과연 있을까?

 

정답은 그렇다입니다.

 

낫토는 칼로리는 높지만 낫토의 원재료인 대두에 펩타이드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지방 흡수와 식욕을 억제할 수 있게 도와주며 기초대사량을 높여 살이 안 찌는 체질로 체질개선을 해준다고 합니다.

 

3. 면역력 증가

 

낫토에는 유해균을 억제시키고 유익균을 생성시켜주는 낫토균과 병원균을 제거하는 효소인 리조티무가 함유되어 있으며, 아연, 마그네슘 등이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증가시켜줍니다.

 

4. 단백질 공급

낫토의 주 재료는 대두입니다.

대두는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해 주며, 낫토에 있는 프로테아제 성분은 단백질을 효율적으로 분해하여 필수아미노산 풍부하게 생성시킵니다.

또한 발효한 낫토는 대두에 비해 8~9배정도 흡수율이 높고 소화가 잘 되어 꾸준히 낫토를 섭취하면 충분한 단백질을 공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기억력 증가

 
낫토의 주 재료인 대두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레시틴은 신경 전달 물질을 생성하는 작용이 있어,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시험전, 수능을 치는 학생들이 많이 섭취합니다.

6. 골다공증 예방


낫토에는 뼈의 형성 및 대사과정에서 필요한 칼슘 등 여러 무기질과 비타민K가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아 성장기 어린이나 노년기 여성들이 섭취를 하면 좋습니다.

낫토의 부작용


낫토에 있는 성분중 하나인 나토키나아제 성분이 혈전을 녹이는 부작용이 있어, 혈전 용해제 또는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혈전 용해제나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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